8월 13일 부경 4경주 Owners Cup 분석

이번 주는 8월 13일 일요일 부산4경주로 열리는 Owners Cup 경주 분석을 해 보겠습니다. 아래는 출마표입니다.

출마표에서 보면 총 9마리 출전에 부산 마필이 8마리 서울에서는 시티스타 한마리가 출전했습니다. 3세마는 투투랩터 한마리이고, 4세마가 5마리, 5세마가 두마리, 석세스스토리가 유일한 6세마 입니다. 거리는 1600미터 이고, 3세마인 투투랩터는 55킬로, 나머지 마필은 모두 57킬로 부중입니다.

김영관, 유충열 조교사가 두마리 출전시켰습니다. 레이팅으로는 단연 트리플나인이 120으로 가장 높고, 석세스스토리와 파워블레이드가 110이상으로 이 세마리가 레이팅이 높습니다.  배다리보배 외의 모든 출전마의 기수가 전 경주와 다른 것도 특이합니다.

아래는 경주마 정보입니다. 모든 마필이 국산 마필이고, 매니피 자마가 네마리로 가장 많고, 엑톤파크와 컬러즈플랑잉 자마도 각각 두마리씩입니다. 전적을 보면 복승률 90% 가까운 마필도 여러 마리가 있습니다.  이종훈 마주가 두마리를 출전 시켰습니다.

 

아래는 최근 1년 간의 기록입니다.

위의 기록은 주행 심사 기록과 단거리 기록도 포함하고 있어, 아래의 차트 설정에서 1000, 1200미터 기록을 지우고 보겠습니다.

 

아래는 1400미터 이상의 최근 1년 기록입니다.

기록으로는 단연 3트리플나인이 축으로 보입니다. 두바이 월드컵에 출전한 공백 후에 오히려 기록이 더 단축되었습니다. 1번마 파워블레이드의 기록도 타마필에 비해 좋은 기록이지만 공백이 좀 길어서 알 수가 없습니다.

나머지 마필 중에서는 2번석세스스토리의 기록이 조금 나아 보이고,  유일한 서울 마필인 시티스타의 최근 기록도 나빠 보이지 않습니다.

아래는 초,종반 기록입니다.

초반 기록으로는 2번 석세스스토리와 9돌아온현표가 순발력 있어 보이고, 3트리플나인의 초반도 나쁘지 않습니다. 종반 기록으로는 단연 3트리플나인이 여력이 있어 보입니다.

아래는 초종반평균 과 종반지수 차트입니다.

초종반평균 기록은 초반, 종반 기록의 평균으로 가장 힘을 많이 쓰는 구간의 기록을 더해서 평균을 낸 기록으로, 양구간의 평균 기록이 좋다는 것은 결국 전반적인 마필의 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기록입니다. 가끔 중반 전개가 나빠 전체 기록이 좋지 않아도 이 평균 기록이 좋으면 동영상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기록으로도 단연 3번 트리플나인이 좋아 보입니다.

아래는 각 출전마의 최근 기수, 부중, 체중, 거리 별 기록을 보여줍니다.

3번 트리플나인은 두바이 경주 출전으로 최근 1년 5전의 전적 뿐이 없었지만 전반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모두 1800미터 이상 기록이고, 부중도 모두 57킬로 이상으로 뛴 기록이라 약점이 전혀 없어 보입니다. 보여준 기록으로는 이 경주의 축으로 보입니다.

1번 파워블레이드는 두바이 경주 출전 후에 기록이 전혀 없어, 공백이 문제가 될 수 있어 보입니다. 부중도 조금 높아져서 알 수가 없습니다. 현장 체중 상태가 중요할 수 있겠습니다. 공백 전의 기록만 나온다면 후착권에 유력해 보입니다.

서울에서 유일하게 출전한 마필입니다. 올해 거의 1800이상 기록이 많아 거리 상으로는 문제 없어 보이고, 부중도 달아본 부중이라 문제 없어 보입니다. 전 경주 기록이면 입상 가능권으로 보입니다.

9번마 돌아온현표는 올해 전적이 4전뿐이 없고, 4경주 모두 1800 이상 기록입니다. 출전 주기가 좀 길었고, 기록도 약간의 하향세입니다. 다만 부중이 오히려 줄어서 유리한 면도 있습니다.

2번마 석세스스토리는 더이상 발전 가능성은 없어 보이지만 보여준 기록만으로도 입상권 기록은 되고, 거리도 1600미터에 게이트 좋고 선행 가능한 마필이라 무시할 수 없어 보입니다. 부중도 타 마필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아져서, 입상 가능권으로 보입니다.

8번마 제타바이트는 최근 좋은 기록이 1400미터 기록이고, 1800 기록은 그다지 좋지 않고 부중도 상대적으로 높아져 좋아 보이지 않습니다.

5번마 배다리 보배는 단거리 기록보다는 장거리 기록이 더 나아 보입니다. 최근 경주에 비해 부중이 좀 올라갔지만 과거에 달아 본 부중이라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과거 2000미터에 좋은 기록이 있어서, 복병권 마필 정도로 가능해 보입니다.

7번마 투투랩터는 보여준 기록으로는 다른 마필에 비해 떨어지지만 아직 3세 마필이라 발전 가능성이 있어 무시할 수만은 없어 보입니다. 부중에는 문제 없어 보입니다.

4번마는 기록도 상대적으로 떨어지고, 부중도 불리해 보이고, 최근 하향세의 기록이라 좋아 보이지 않습니다.

 

결론은 3번마 트리플나인은 우승이 유력해 보이고, 후착권에 비슷한 마필이 3-4마리 정도 입니다. 1번마 파워블레이드가 공백에 문제만 없다면, 후착권도 1번이 유력해 보이지만 공백이 있어 알 수가 없습니다. 나머지 마필 중에서는 2석세스스토리가 보여준 기록으로는 좋아 보이고, 서울 마필인 6시티스타도 무시할 수 없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