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9일 (일) 부산 5경주 부산광역시장배 분석

이번 주 일요일 부산5경주로 열리는 부산 광역시장배 경주를 분석합니다.

아래는 출마표입니다.

거리는 1800미터입니다. 16마리로 게이트를 꽉 채웠고, 서울 마필은 클린업조이 한마리가 나오고 나머지는 모두 부경 마필들입니다. 두바이 월드컵에 출천했던 트리플나인과 디퍼런트디멘션은 공백이 길어 휴양마로 표시가 되고 있고, 14번 무패는 아직 1800미터 기록이 없어서 첫거리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두마리를 출전 시킨 조교사가 김영관, 민장기, 토마스, 권승주 네명입니다. 나이로 보면 벌마의꿈이 7세로 가장 많고, 클린업조이, 석세스스토리, 미즈마고가 6세 나머지는 대부분 전성기라고 할 수 있는 4, 5세가 대부분이고, 아임유어파더와 킹오브에이스 두마리가 3세 마필이라 두마리만 55킬로 부중입니다. 암말은 미즈마고 한마리로 부중 56킬로 입니다. 특이한 건 페로비치 기수가 이 경주때문에 온 것 같고, 부산2경주와 3경주에 기승을 합니다.

아래는 경주마 정보입니다.

부마 중에 한글로 표시된 마필들은 씨수마로 한국에 들어와 있는 마필이지만 결국 외산마라 모든 마필이 외산마라고 해도 문제 없어 보이고, 전적은 대상 경주 답게 대부분 출전마의 복승률이 100% 가까이 되는 마필들입니다.

킹오브에이스, 무패, 그리고 아임유어파더 세마리 마필만 10전 이하의 마필이라 아직 발전 가능성 있어 보입니다.

 

아래는 최근 6개월 간의 보정 기록입니다.

공백이 좀 긴 트리플나인과 디퍼런트디멘션의 기록이 주행심사 기록뿐이라 아래 차트 설정에 가서 최근2년 기록을 보게 바꾸고, 1000미터 기록은 의미가 없는 기록이라 지웁니다.

1등급 마필들이라 출전 주기가 긴 마필들이 있어, 2년간의 기록을 봅니다. 또 출마표에 가서 기록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6질주의신, 8미즈마고, 15벌마의꿈은 지웁니다. 벌마의꿈 과거 좋은 기록은 있지만 최근 기록이 너무 나빠서 보는 게 의미가 없어 보입니다.

아래는 최근 2년간의 13마리 보정 기록 차트입니다.

전반적으로 2클린업조의 기록이 밑에 있고, 10번 트리플나인의 기록도 상대적으로 우위에 있어 보입니다. 최근 기록으로는 5돌아온포경선과 1아임유어파더의 기록이 좋아 보이지만 단거리 기록이란 것이 문제입니다.

아래는 위의 13마리의 초종반 기록입니다.

초반 기록을 보면 단연 12석세스스토리가 선행갈 확률이 많아 보이고 (벌마의꿈 기록이 빠진 것이라 장담하기는 어렵지만…) 4번 생일기쁨도 초반이 좋아 보여 앞선에 갈 수 있어 보입니다. 1등급 마필들에 상금 많은 경주에 뛴 마필들이라 종반 기록은 별 의미가 없어 보이지만 전체적으로 12번 석세스스토리와 5돌아온포경선이 종반이 약해 보입니다. 다만, 5번마는 최근 단거리 경주에서는 종반도 좋은 기록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래의 16개 차트는 각 마필의 최근 2년간, 체중, 부중, 거리, 기수 대 기록 차트입니다. 위에서 출마표에서 제외했던 벌마의꿈, 미즈마고, 질주의신도 다시 체크하여야 체중변화 차트를 볼 수 잆습니다.

10번 트리플나인은 설명이 필요 없습니다. 월드컵 출전 하기 전까지의 기록으로는 단연 우승권 기록이고, 부중도 57킬로 이상 계속 달고 뛴 기록이고, 기수도 조인권 기수면 문제 없어 보입니다. 다만 공백이 길어 컨디션을 알 수가 없습니다. 또 하나 기록상으로는 1800에 좋은 기록이 없는 것도 눈에 띕니다.

11번마는 최고 기록이 단거리 기록이고, 아직 중장거리에서 보여준 기록이 없습니다. 부중 경험도 적고, 공백도 문제가 있습니다. 기수 변경도 좋아 보이지는 않습니다.

5번마 돌아온 포경선은 최근 단거리 기록 좋고, 지구력도 보완된 것으로 보이지만 아직 아직 1800이상 기록이 없어 알 수가 없습니다. 부중은 어느 정도 문제 없어 보이고, 기수도 전 경주 기승한 함완식 기수라 문제 없어 보입니다.


1번마 3세마라 부중을 낮게 달아서 부중에는 문제 없어 보이고, 게이트도 유리하고, 전 경주 1800미터 기록이면 3위내 입상이 가능한 기록으로 보입니다. 다만 기수 교체가 좋아 보이지 않습니다.

2번마 클린업조이는 설명이 필요 없어 보입니다. 부중도 오히려 유리해 졌고, 1800미터에서 오히려 최고 기록이 있고, 게이트도 좋아 졌고, 기수도 별 문제없고, 배당이 얼마나 나오느냐가 문제가 되겠습니다. 과거 기록을 보면 체중을 조금 줄이는 게 나아 보이지만 6세마필이라 최근 체중이라도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7번 챔프라인은 최근 기록을 보면 알겠지만 부중이 올라 가면서 기록이 나빠지고 있습니다. 최근 사토시 기수의 컨디션이 그다지 좋아 보이지 않는 것도 문제가 되겠습니다. 거리 경험이 많아 거리에는 문제 없어 보이고, 부중만이 문제가 되겠습니다.

4번마 초반 순발력이 좋아 앞선에 갈 수 있어 유리해 보이지만 부중이 처음 달아 보는 부중입니다. 기수 교체는 문제 없어 보이지만 기록이 이제 정체 상태라 보여준 기록대로 보면 되겠습니다.

4번마 무패는 좋은 기록이 1200, 1400 두거리 뿐이 없고, 부중도 많이 올라가 있어 좋아 보이지는 않습니다. 다만 전적이 적고 발전 가능성이 있는 마필이라, 더 나올 게 있을 지 모르겠습니다. 기수도 문제 없어 보입니다.

3번마 부활의반석은 기수 문제 없고, 부중도 문제 없고, 거리 경험도 문제 없어 보이지만 최근 기록이 하향세를 보이고 있는 것이 조금 좋아 보이지 않습니다. 1800미터의 최고 기록이면 입상권은 가능한 기록입니다.

12번 석세스스토리는 선행도 갈 수 있어 보이고, 부중에도 문제 없어 보이고, 기수도 나빠 보이지 않지만 최근 기록이 하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체중이 좀 불어야 좋을 것 같습니다.


9번마 동방의대로는 거리, 부중,  기수 다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최근 기록도 하향세에서 회복세로 들어섰습니다. 1800미터에 부중이 낮았을 때 최고 기록이면 입상권도 가능해 보입니다.


8번마 미즈마고는 거리, 부중에 다 문제는 없지만 최근 하향세를 보이고 있어 좋아 보이지 않습니다.


13킹오브에이스 이 마필이 좀 문제가 됩니다. 전적이 적어서 발전 가능성 있어 보이고, 부중도 적당하고, 기수도 좋아서 기록은 좀 떨어지지만 무시할 수가 없습니다. 처리가 곤란합니다.


6번 질주의신은 보여준 기록으로는 좀 어려워 보입니다.

 

15번 벌마의꿈은 선행도 가능해 보이고, 부중도 문제가 없지만 최근 기록이 워낙 나빠서 봐줄 수가 없습니다. 물론 과거 기록이 나온다면 얼마든지 입상 가능한 기록입니다.

 

결론은, 2번마 클린업조이는 현장에서 체중에만 문제가 없다면 뺄 수가 없는 마필입니다. 후착권에는 10트리플나인에 공백이 없었다면 당연히 10번마가 유력해 보이지만 공백이 있어 알 수가 없습니다.

트리플나인이 빠진 다면 나머지 마필의 우열을 가리기가 쉽지 않아서, 발전 가능성 많은 아임유어파더, 돌아포경선, 킹오브에이드도 무시할 수가 없고, 기존에 1800이상에서 좋은 기록있었던 챔프라인, 동방대로, 석세스스토리,  부활의반석이 거의 비슷해 보이고, 생일기쁨, 디퍼런트디멘션, 어쩌면 무패까지도 가능해 보입니다.

이 경주의 관건은 트리플나인의 컨디션과 일요일 주로 상태가 되겠습니다. 만일 비가와서 주로가 가벼워 진다면 앞선에 가는 마필들도 무시할 수가 없어 경주가 더 어려워 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만약에 트리플나인이 빠진다는 가정하에 제가 고른다면 1800미터에 유리한 1번 게이트에 있는 아임유어파더를 고르고 싶지만 기수가  걸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