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2일 (일) 서울 10경주 분석

오늘은 7월 2일 서울 10경주 2등급 1800미터 경주를 분석해 보겠습니다. 아래는 출마표입니다.

출마표에서 눈에 띄는 것은 청담도끼 레이팅 80으로 곧 1군 승급할 마필로 보이고, 7세의 2번마 힐톱은 공백이 있지만 기수가 박상우 기수에서 이찬호 기수 기승으로 좋아 졌습니다. 하위에 있는 세마리는 부중이 모두 내려 갔고, 이름만 봐도 청담도끼에 상대할 마필인 3세마 4히포크레네는 최근 기록이 좋지 않은 지, 앱에서는 5위에 랭크가 되어 있습니다. 기수 성적을 보면 문세영 기수가 없어서, 김용근 기수의 성적이 2.0을 넘어섰고, 안토니오 기수의 성적이 많이 좋아 졌습니다.

지용철 조교사 마필이 두마리가 출전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경주마 정보입니다. 외산마가 세마리고, 국산마가 5마리입니다.

경주마 전적으로 보면 단연 청담도끼가 월등한 성적이고, 히포크레네도 아직 11전이라 발전 가능성 있어 보이고, 나머지 마필들은 모두 20전 이상이라 기록이 다 나왔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는 보정 기록입니다.

보정 기록으로 보면 단연 6청담도끼가 축으로 보이고, 2번마는 공백이 있어서 알 수가 없고, 3번마는 최근 기록으로 어려워 보입니다. 나머지 1, 4, 5, 7, 8 다섯 마리는 우열을 가릴 수 없을 정도로 기록이 비슷해 보입니다.

아래 차트는 최근 기록이 나쁜 3번마를 지우고 1200 이상의 기록 차트입니다. 6번마 제외하고 나머지 마필들 기록이 거의 비슷한 후착권 혼전으로 보입니다.

아래는 초종반 기록입니다.

초반으로는 4 번마가 조금 빨라 보이고, 6번마도 순발력은 있어 보입니다. 종반 기록으로도 4, 6 두마리가 여력이 있어 보입니다.

체중, 부중, 기록 변화를 보기 위해 아래와 같이 최근 2년간으로 변경하고 (공백이 있는 마필이 있어 보는 기간을 늘리기 위해), 다시 3번마의 기록도 추가합니다.

6번 청담도끼의 최근 기록이 약간 하향세로 보이지만 거리도 늘렸고, 부중도 올라 가면서 나온 기록이라 문제 없어 보입니다.

2번 힐톱은 공백이 있어서 알 수 없지만 과거 1800에도 좋은 기록이 있어서 컨디션만 정상이면 입상권도 가능해 보입니다. 다만 부중이 평소에 비해 좀 높습니다. 부중이 높은 이유는 1등급에서 강급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5번마는 최근 안정적인 기록이 나오고 있고 입상 가능한 전력이지만 발전 가능성은 없어 보입니다. 대부분 기록이 1700이하 기록이고, 1800 기록은 전 경주 기록 하나 뿐입니다.

1번 콩코드II는 최근 1800미터만 4경주 연속 뛰었고, 1800 기록 중에 제일 좋은 기록이 박을운 기수의 기록입니다. 게이트도 좋아서 충분히 입상 가능해 보입니다.

4번마 히포크레네는 좋은 기록이 다 문세영 기수가 낸 기록이고 부중이 높아 보이기는 하지만 아직 11전에 발전 가능성 있어 보이고, 안토니오 기수도 나빠 보이지 않습니다. 다만 인기를 얻을 수 밖에 없어서 배당이 문제가 되겠습니다.

7번마 1800에도 어느 정도 기록이 있고, 부중이 많이 내려 왔지만 기복이 심하고, 정정히 기수가 탄 기록이 제일 나쁜 기록이라 좋아 보이지는 않습니다.

8번마 발전 가능성은 없어 보이지만 과거 거리 경험도 많고 부중도 내려와서 무시할 수 없어 보입니다.

3번마 럭키뮤직은 과거 좋은 기록이 있었지만 최근 기록으로는 어려워 보이네요.

 

결론은, 이번 경주 6번마 청담도끼를 축으로 할 수 밖에 없어 보이고, 후착권에도 발전 가능성으로는 4번마가 나아 보이지만 인기 얻을 수 밖에 없는 마필이라 배당으로는 갈 수가 없을 것 같고, 대안으로, 1번 콩코드나, 혹시 2번마의 컨디션이 정상이라면 2번마도 노려 볼 수 있는 경주가 되겠습니다.  나머지 중에서는 5번 정도가 가능해 보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