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랑주의보- SBS스포츠배

지난 주에 1:1 문의로 한 분이 “경주마의 기록을 보는 데 최근 3회만 보면 되지 뭐하러 3년전까지 기록을 볼 필요가 있느냐” 라고 문자를 보냈습니다. 제가 지난 십수년 간 앱을 만들면서 거의 모든 경주마의 라이프 타임 기록을 보면 2-3 년 전 기록이 나오는 경우도 드문 경우가 아니라 가끔은 있습니다.

 2017년 6월 4일 열린 SBS 스포츠배에서 그런 경우가 나왔습니다. 아래는 출마표입니다. 결과는 이미 알고 있듯이 돌아온포경선이 1위고, 9번마 파랑주의보가 2위 11번 최강실러 3위로 이 세마리가 코차이로 들어 왔습니다. 앞에 올린 글에서 이 경주를 분석할 때 최강실러나, 돌아온포경선은 유력한 입상권 마필로 선정할 수 있었지만 9번마는 볼 수가 없었습니다.
 
이 9번마가 들어올 수 있었나를 보기 위해 9번마의 기록을 자세히 보겠습니다.
차트설정에 가서 아래와 같이 9번마를 제외한 모든 마필을 지우고 9번마의 1200미터 기록만 보겠습니다.
다시 보정 기록으로 돌아와 보면 9번마가 2년 전에 딱 한 번 1200미터 에서 아주 좋은 기록이 나온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때의 체중과, 기수를 보기 위해
아래와 같이 체중입력 탭에 가서 체중을 입력하고

체중 변화 차트를 보면 아래와 같이 그 좋은 기록이 나왔을 때의 기수는 문세영 기수 였고, 그 당시 파랑주의보의 체중은 485킬로 였습니다. 그 경주 이후로 이 파랑주의보는 1200미터 경주에서 문세영 기수와 같은 특급 기수가 타본 적도 없고, 대부분 체중도 15킬로 이상 불어 있는 상태였습니다.

이번에 SBS 스포츠 배에서 마체중이 487킬로, 기수는 이현종 기수. 그리고 파랑주의보의 기록은 주로보정 후 2년전의 기록보다 오히려 약간 좋은 기록이 나왔습니다.

최근 3회만의 기록으로 경마를 할 수 없는 이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