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결과 총 결산 및 복병마 추천 결과 분석

과거에는 경마 분석/예상을 제공하는 전문 예상지나 전문 예상가의 성적이 전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원래는 예상지를 만들거나 예상을 하는 전문가가 스스로 결과를 계산해서 보여 주는 게 맞겠지만, 경마의 특성상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즉, 경마에서 흑자를 내는 것) 이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예상지도 예상가도 자기 결과를 통계 내어 보여 주는 경우가 없었습니다. 결과를 내서 다행히 환수가 100%가 넘으면 오히려 광고를 하려고 하겠지만, 환수가 100%가 되지 않은 결과를 가지고 내 물건이 좋으니 사라고 할 수는 없을 겁니다.

다행히 요새는 예상지의 결과와 관계 없는 여러 포탈에서 예상지와 전문가의 성적을 계산해서 공개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코리아레이스나 검빛 같은 포탈도 전문가 예상의 수입을 나눠 가지는 모델이라 실제 예상지의 결과는 투명하게, 연간 성적까지 과거 십 수 년 치를 공개하고 있지만 전문 예상가의 경우는 몇 달 단위로 통계를 보여 주거나, 연간 누적 결과를 보여주는 코리아레이스 조차도 1년이 지난 과거 성적을 볼 수가 없습니다.

1월 3일 2016 앱 성적 분석 동영상에서 코리아레이스 전문 예상가들의 2016년 성적을 보여 드렸지만, 과거 몇 년 간의 코리아레스 전문 예상가에서 가장 성적이 잘 나오는 분들도 95% 미만 (2016년에는 92% 정도가 1위 였습니다.)이고 반 정도는 환급률도 못내고 있습니다. 예상지도 과거 7년 간의 평균 환수율이 80%가 넘는 예상지는 없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제가 그 동안 했던 마번 추천 결과의 총 평균 성적을 보여 드리고, 지금 진행하고 있는 복병마 추천이 한달 정도 지나서 그 결과를 보여 드리겠습니다.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해서 앱 마켓에 오픈한 후에 2014년 7월 25일부터 2016년 12월 3일까지 여러가지 승식으로 마번 추천을 하였습니다. 전체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약 2년 5개월 간 3천 6백 경주 예상에 환수율 89% 면 탑 전문 예상가 수준이었고 취미로 한 것 치고는 상당히 좋은 성적이었다는 생각입니다.

자세한 전체 예상 결과는 “추천결과” 나 “앱예상결과”를 누르면 볼 수 있습니다.

여러 승식에 대한 통계가 어느 정도 나와서 12월 9일 부터는 스페이드플러스 앱의 가장 큰 강점인 복병마 찾기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기록이 좋고, 배당이 나올 만한 마필이 있으면 추천하는 방식이라 경주 당 한 마리가 나올 수도 있고 여러 마리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추천 결과를 평가를 해야 하는 데 배당 좋은 마필을 고르는 방식이라 적중률도 의미가 없고, 단승, 연승식으로 베팅했다는 가정하에 환수율 계산이 가장 좋은 평가 방법이라 생각해서 지난 약 한 달, 총 155 추천마의 단, 연 적중률과 환수율을 계산해 보았습니다. (자세한 결과는 “추천결과” 메뉴에서 볼 수 있습니다.)

위 결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적중률은 인기마 적중률 (단승은 보통 30-40%, 연승은 60-70%)보다 현저히 적게 나오지만 현재 환수율은 단승은 무려 159.5%, 연승도 103.2%로 제가 복, 삼복, 삼쌍 추천을 할 때에 비해 환수율이 잘 나오고 있습니다.

경주 수가 적어서 아직 알 수는 없지만 현재까지는 복, 삼복 추천보다 좋아 보입니다. 물론 단, 연의 환급률이 다른 승식보다 약 7%가 높기 때문에 다른 승식 환수율이 89.3% 가 나왔으면 산술적인 계산만으로도 단,연승식은 약 96% 정도는 나올 것으로 생각하지만, 승식별로 환수율를 결정하는 다른 요소가 있기 때문에 단순 계산과는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당분간 이런 식으로 어느 정도 통계가 완성될 때까지 해 보겠습니다.

모든 결과는 “추천결과” 메뉴에서 정리된 형태로 볼 수 있고, 실제 경주 분석들은 “앱예상결과” 에서 볼 수 있습니다.